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필수인포 2023. 7. 6. 16:22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오늘 글에서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품뇨는 글자 그대로 소변에 거품이 있는 것으로 소변에 비정상적으로 거품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상하죠.

 

따라서 거품이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멈추지 않으셨다면 거품뇨라고 할 수 있죠. 튼튼한 사람의 소변은 거품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볼 때 순간적으로 거품이 일어나다가 곧 사라집니다. 하지만 거품 정도와 거품이 얼마 동안 유지되는지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없다고하고, 그에 대한 연구도대다수 없어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띄엄띄엄 소변에서 거품이 난다고 해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해보면 정상인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거품뇨는 대개 임시적이라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거품뇨가 되풀이해서 나타나거나 거품 양이 많다면 신장질환을 수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표준적인 신장질환은 당뇨병, 사구체신염, 고혈압에 의한 신장 합병증으로 단백뇨가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매해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에 파손이 발생했는지 검토해야 해요.

우리 건강에서 신장은 정수기 필터역할을 하는 굉장히 요긴한 기관이고요.
건강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하는 순서를 꼽으라고 하면 아마도 3위 안에는 거뜬하게 들어갈 정도로 무척 많은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그런데 신장이 손상되기 착수하면 신장이 담당하던 다양한 역할들이 잘 처리되지 않아 몸 전체에 문제가 생겨나게 됨으로써 신장이 나빠졌을 때 조기 발견하고 서둘러 치유하시는게 좋아요.

 

거품뇨

거품뇨는 신장이 망가질 때 출현하는 특출난 증상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거의 90% 정도는 신장질환이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은 본디 입자 규모가 커서 신장 사구체의 촘촘한 망을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있다고하지만 신장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필터역할을 하는 사구체의 망이 헐거워져 단백질도 같이 통너무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소변으로 빠지면 안 될 단백질까지 배출이 되어 그것이 거품뇨로 출현하는 것이며 이런식으로 일어나는 거품은 바로신장이 망차지하고 있는 몸의 신호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신장질환을 의심가능한 거품뇨 증상

큰 거품이 한 층으로 생겼다가 변기물을 내렸을 때 바로 잃어버리는 것은 정상으로 볼 수 있다고하지만 작은 거품이 여러 층으로 나타나 이어가고 변기 물을 내린 뒤에도 거품이 남아 있으면하는 신장 질환을 의아해볼 거품뇨이예요.

이런 방법으로 거품이 쉽게 분실되지 않는 이유는 단백질 알부민이 비누와 고만고만한 형태를 마련하고 있기 때문인데이 알부민이 변기속물과 마주치면서 거품이 충분히 발생하게 되고 한참동안 보존되는 것이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단백뇨

단백뇨는 소변에서 단백질이 일정량 이상 누출되는 증상을 뜻하죠.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0㎎ 이상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올 때를 상하죠. 단백뇨의 수두룩한 증상은 소변에 생기는 거품입니다. 거품이 낀다고 온통 단백뇨는 아니므로 소변검사가 필요해요. 초기 소량의 단백뇨는 증상이대다수 없어요. 따라서 단백뇨가 있어도 특별하게 증상을 느끼지 못하여서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될 때가 많답니다.


건강검진 항목에 단백뇨 검사가 함유돼 있어서 고혈압ㆍ당뇨병ㆍ콩팥병 가족력이 있다면 증상이 없다고 해도 단백뇨 검사를 일정기간으로 받아야 하죠. 증상을 동어긋나는 되었다면 소변에 거품이 나오는 게 일반적입니다. 단백뇨의 원인 질환은 전형적으로 사구체 질환인 콩팥병이 있으며 요로감염으로 잠정적 단백뇨가 관찰되기도 하고 발열과 과격한 운동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는 단백질 양이 적을 때는 독특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점점 많은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면서몸 속의 단백질이 정상 수치보다 적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서 눈, 발목, 다리가 붓는 증상들이 생겨나게 되요. 심하게는 폐가 붓는 폐부종까지 일어날 수 있다하며 이로 말미암아 정확하게 누워서 잠들기 힘들 정도로 숨이 차고 호흡곤란이 나타나서 움직이기도 어려워요. 또한 거품뇨를 방지하기 위하는 것은 평범할 때 식습관을 저단백, 저지방, 저염식으로 개선하면 도움이 되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격한 운동


격한 운동을 하고 소변검사를 하면 단백뇨가 나올 수 있고요. 이런 방형식으로 격한 운동 후에 한시적으로 소변에 거품이 나오는 경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평소에 건강 상태에 이상이 없었다면 크게 걱정할 사항은 아닙니다. 운동으로 기인해서 체온이 상승해는 것은 혈류의 흐름이 증가하여 신장에서 소변으로 나오는 단백질도 그만큼 향상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소변에 거품이 나오게 되는 것이고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요로 감염

신장에서 방광을 거쳐 요도에 닿기까지 소변이 지나는 길 어딘가에 염증이 생기는 요로 감염도 거품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전립선 등 요로계에 미생물이 침입하여 염증성 반응을 유발시키는 것을 상징하죠. 요로 감염의 원인균 중 85%가 대장균입니다. 감염 경로 중에는 요도로부터 방광으로 높게되는 상행성 감염이 거의 을 간직하죠. 여성에게 심심찮게 생겨 납니다.

 

요로 감염은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더라도 일어하죠. 비뇨기계 연관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요로 감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 차이나있습니다. 상부 요로 감염인 신우신염의 경우에는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 배뇨통, 빈뇨, 야간뇨, 절박뇨, 오심, 구토가 생겨납니다. 반면, 하부 요로 감염인 방광염은 배뇨통, 빈뇨, 절박뇨 등 배뇨 이상 증상만 일어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체내 수분 부족


소변이 진하게 농축이 되어 진한 컬러을 보이는 경우 동반해 거품 현상이 생겨날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수분 공급을 너끈하게 해 주면 거품 나는 증상이 해소되는 경우이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은 집중력이 필요한 뇌 운동 또는 많은 육체활동 등으로 인해몸몸속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소변에 거품이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사람의 몸활동이 활발해질수록 몸속 노폐물도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노폐물은 소변에 있는 수분의 표면장력을 낮춰 물분자가 서로 달라붙는 힘을 약하게 하고요. 그러므로 거품이 넉넉히 나게 된다고 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당뇨병이라고 합니


연구에 의하면 당뇨병 환자의 단백뇨 문제는 신장의 혈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슐린 수치의 변동으로 인해 심각해집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콩팥 기능이 안 좋아서 다량량의 거품 소변이 나온다고 하고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 그 외 원인

- 격렬한 운동을 한 직후 일시적으로
- 감기 등 열이 나는 질환을 앓고 있는 기간
- 평소 복용하는 건강기능식품이나 약물 가운데 거품뇨를 야기하는 성분이 있을 경우
- 일부 변기 세정제가 소변과 만나면서 화학적 반응으로 거품이 만들어질 가능성
- 남성의 경우 드물게 정액역류증(역행성사정) 사정된 정액이 방광으로 흘러 들어가서 거품뇨를 유발할 가능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당분간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발열 질환을 앓고 있다면 호전된 이후 경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건강기능식품을 일시 끊어보거나 변기에 남아있을 수 있는 세정제를 말끔히 물로 헹궈보는 것도 방법이다. 정액 역류증은 사정 후 소변에서 정자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단하며 먼저 비뇨기과 선생님과 상의해야 한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너무 피곤하고 나른한 날이 많답니다. 이는 콩팥 기능이 절박하게 쇠퇴하여 혈액에 독소와 이물질이 쌓였기 때문이죠.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졌는데요.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콩팥 질환과 부수되는 미네랄과 뼈 연관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죠. 3.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야간뇨가 있죠. 콩팥의 여과 기능에 파손이 있다면 소변 욕구가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도 신장이 안 좋다는 뜻이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비뇨기 감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의 가능성도 있죠.

소변에 피가 나온 적이 있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콩팥 질환의 전조증상일 뿐만 아니라 종양이나 콩팥 결석이나 감염일 수 있어 날쌔게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몇 번을 씻어내려야 할 정도로 소변에 거품이 많다면 소변 안에 단백질이 가지고 있는 단백뇨 증상이죠.

 

눈 근처가 부으면 콩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됐다는 의미다. 눈 근처가 붓는 것은 콩팥이 몸속에 단백질을 간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밖으로 보내고 있기 때문이죠. 이것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다.

 

발목이나 발이 부어 오르는 것은 콩팥의 기능이 떨어트리면 나트륨 저류 증상이 나타난 것이죠. 8. 근육 경련이 잦은 것은 체내 전해질 불균형과 근육 경련은 콩팥 기능이 손상됐을 때 나타나요. 칼슘이 부족하고 콩팥이 인의 양을 잘 컨트롤하지 못하면서 근육 경련이 자주 일어나게 되고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단백뇨 치료법

단백뇨 치료법은 저염식이죠. 신장 내 사구체의 압력을 낮추는 약을 먹며 혈압을 절제해해야 합니다. 그 이외 단백뇨의 까닭에 따라 치료를 달리 하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고지혈증, 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는 해당 질환을 관리하면 되며, 붓기가 심한 경우는 이뇨제를 써요.

 

단백뇨에 좋은 식품

단백뇨에 좋은 식품으로는 늙은 호박, 수박, 산수유가 있죠. 늙은 호박은 깨진 신장을 되돌아가게해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수박은 수분을 넉넉히 포괄하고 있어 이뇨역할을 거침없게 해 단백뇨 증상을 완충해 줘요.

 

산수유는 신장기능을 활발히 해준다고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단백뇨 치료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무엇보다 저염분 식사와 저단백 식사가 중요해요. 건강을 위한 필수 단행 사항 입니다.

가끔 소변에서 거품이 나오는 이유가 되는 것은 항상 같지는 않아요. 사람의 신체적인 요건 건강상태가 같지 않기 때문에 한시적인 현상인지 꾸준한 현상인지에 따라서도 조취하는 것이 최고 좋은 선택이예요.

잠정적으로 소변에 거품이 나온다면 그 이유가 되는 것을 고쳐주면 증상이 완충러집니다. 하지만 요로 감염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으면 틀림없이 병원을 방문하시기 기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단백뇨 치료법 7가지

 

단백뇨 치료법 7가지

단백뇨 치료법 7가지 오늘 글에서는 단백뇨 치료법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소변 내에 많은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을 상해요.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는 경우에는 사구체에

in4s.cu25.kr

당뇨에 좋은 차 21가지 총정리

 

당뇨에 좋은 차 21가지 총정리

당뇨에 좋은 차 21가지 총정리 오늘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차 21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구내염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구연산 활용법 12가지 그리고 허리디스크

in4s.cu25.kr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2) 2023.07.06
자궁내막증 증상 원인 총정리  (0) 2023.07.05
단백뇨 치료법 7가지  (0) 2023.07.05
트림이 계속 나오는 이유 9가지  (0) 2023.07.04
시력 좋아지는 법 12가지  (0) 202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