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노트북 고르는 방법 14가지

필수인포 2023. 6. 1. 22:37

노트북 고르는 방법 14가지

오늘 글에서는 노트북 고르는 방법 14가지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근일 노트북 판매량이 늘었다고 하죠.

 

기업에 팔리기도 하지만 일반 소비자가 사는 경우도 늘었는데 근래 소비자용 노트북 비용이 많이 오르다 보니 대체재로 비즈니스 제품으로 선회한다고 하죠.

 

실제로 시장조사 업체 IDC의 데이터를 보면 코로나 이다음 노트북 판매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노트북 고르는 방법
노트북 고르는 방법

제품 가짓수나 판매처에 무관하게 두루 날개돋인 듯 팔리고 있죠. 재택근무와 원격교육이 우리 삶을 얼마나 바꾸고 있는지를 실감케 하죠.

 

나에게 맞는 노트북을 고르려면 어느 것들을 계산해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노트북 고르는 방법 - 크기와 형태

화면 크기는 경험상 14인치급보다는 15~16인치가 낫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180도로 펼 수 있는 제품도 있고 360도로 접을 수 있는 제품도 있고 분리되는 제품도 있어요.

 

분리되는 제품은 가성비가 높지는 않습니다. 180도로 펴지는 것이 좋고 360도로 접히는 것이 더 좋다고 의미하고다. 써보면 확실히 편하거든요.

노트북 고르는 방법

노트북 고르는 방법 - 무게 & 휴대성


노트북의 무게는 노트북의 휴대성을 판별할 때 주요 기준이죠. 만일 본인이 노트북을 주로 가방이나 백팩 아니라면 차량에 넣고 다닐 예정이라면 무게는 적당히 무거워도 상관은 없습니다. 노트북을 고를 땐 노트북의 휴대성이 좋은지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해요.

 

노트북의 무게는 1kg이 되지 않는 것들도 있고 2kg을 초과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휴대를 하고 다니려면 가벼운 노트북은 필수이죠. 휴대하기 좋은 노트북의 무게는 최대 1.5kg이죠. 보통 1.2~1.3kg 정도의 노트북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다고해요.


노트북과 각자 전원 어댑터 역시 같이 휴대를 하곤 하는데, 전원 어댑터 역시 무게가 만만찮다. 이럴 경우엔 USB C 타입 포트만으로 충전을 할 수가 있는 노트북이 있기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한, 기어이 전원 어댑터를 휴대하고 다니지 않고자 한다면 처음부터 배터리 지속 시간이 긴 노트북을 고르는 것도 방법이죠. 영상이나 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동을 한 경우 혹은 고사양 게임을 즐기기 위한 게이밍 노트북일수록 노트북의 무게는 더욱 무거워지며 가액 역시 높아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통상적인 대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에는 단조로운 웹 서핑이나 문서 작업을 위주로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에는 필요 이상의 사양을 지닌 무거운 노트북보다는 가벼우면서 합당한 사양을 간직한 노트북을 선택하여도 무방하죠.

 

노트북 고르는 방법 - 외장 GPU 지원

아주 드물게 노트북의 성능과 퍼포먼스를 중요시 한다거나 고사양게임을 돌리고자 하는 분들은 외장 GPU를 꼭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어요.

 

사실 노트북을 활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끽하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고사양 게임일 경우에는 꼭 외장 GPU를 지원하는지 기필코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은 사용자가 직접 업그레이드하는데 제약이 많이 따르기 때문에 처음 구입할 때 자신이 고사양 게임을 돌리고자 한다면 외장 GPU를 준비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노트북 고르는 방법

노트북 고르는 방법 - 금액


이번 기회에 마음 먹고 좋은 노트북을 사겠다고 가부를 내린 상황이라면 금액은 그렇게 요긴한 요소는 아니겠으나, 가성비를 계산하여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하게 되었다면이라면 본인이 희망하는 금액대를 사전에 미리 정해두고 노트북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죠.

 

브랜드별 용도별 추천 가액대는 하단과 같습니다. 이중 본인이 원하는 용도와 원하는 브랜드 그리고 비용대를 참고하여 노트북을 골라주면 됩니다.

 


노트북 고르는 방법 - 브랜드 고려하기

노트북 오프라인에서는 대기업 브랜드로서 삼성과 LG 그리고 애플이 활약하고 있고, 대기업이 아닌 가성비 브랜드로서는 MSI와 아수스, 레노버, 한성 그리고 HP가 이름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중 본인이 특별히 좋아하는 브랜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노트북 고르는 방법 - 용도


노트북을 잘 고르려면 우선 본인이 노트북을 왜 취급하는지 그 용도에 대하여서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하해요.

 

예사로 사람들은 단순 문서 작성이나 인터넷 서핑을 위한 노트북을 구입하는데, 디자인이나 영상 아니라면 게임을 위한 노트북을 구입하는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본인의 목적에 따라 노트북을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노트북 고르는 방법 - 하드디스크


500G보다는 1T를 다는 것이바람직해요. 500G는 얼마 안 가서 꽉 차 버립니다. 보조 하드를 갖고 다닐 수도 있지만 불편 해요.

 


노트북 고르는 방법 - 결론은 돈이다

고로 노트북을 고르는 결론은 돈이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본인이 고용할 수 있는 예산을 틀림없이 정해놓고 매입를 하시는편이 좋습니다.

 

실제로 따져보면 스마트폰의 가격도 할부원금등등 다양한결된것을 생각해보면 출고가가 100만원 넘는 경우가 허다한데요.

 

노트북도 이렇게 가격이 꽤 비싼것이다라는 점을 이해하고 구매를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성능을 높이려면 무조건 돈이 올라간다 이렇게 생각을 하셔야 하구요.

노트북 고르는 방법


노트북 고르는 방법 - 램(메모리)


노트북에서 교체가 가능한 부품이죠. 요즘 노트북 메모리의 기본이 8GB인데 관계없습니다.

 

여유가 된다거나 나중에라도 언제든 16GB로 바꾸시면 됩니다 나중에 메모리 승진하시면 바꾸고 나서 쓰던 거는 당근 마켓 같은 곳에 파시면 되죠.

 

노트북 고르는 방법 - LTE 사용 가능 여부 확인

요즘 와이파이 존이 많다고는 하나, 또 하나의 와이파이에 여러 명의 사람이 몰려버리면 인터넷이 끊겨버리는 등 인터넷 사용에 제약이 가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공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을 이용을 하고자 한다면, 노트북이 LTE 사용이할 수 있는 노트북인지 고려해보도록 해요.

 

 

LTE 노트북은 마치 스마트폰에서 LTE를 사용을 하듯 USIM칩을 장착시킴으로써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게수 있게 하도록 한 노트북으로, 기어코 와이파이 존을 찾아 헤매거나 스마트폰 테더링 연결을 계획하는 등 일련의 궤도 없이도 어디서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하니 간편하죠.

 

노트북 고르는 방법


노트북 고르는 방법 - 성능


노트북의 성능은 CPU와 저장장치, RAM 그리고 그래픽카드 이 4가지 요인에 의하여 판가름이 나요. CPU가 우리 몸의 뇌라면 RAM은 손발이고 저장장치는 몸이며 그래픽카드는 혈관이죠.

 

실제적으로 들어가면 너무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쉽사리나마 아래쪽에 설명해봤지만, 그냥 하나하나 일일이 따져보지 않고 가액대를 보고 구입하는게 최선일 수 있습니다.

 

CPU는 단순히 펜티엄이나 i3, i5 그렇지 아니하면 i7만 있는 것이 아니라 u와 y(코어M), m 그리고 h 등으로도 구분이 됩니다. u나 y의 경우 저전력프로세서로 가정하여 말해서 i7 모델일지라도 m이나 h의 ih에 대조해서 성능은 떨어뜨리나 배터리는 오래가겠습니다.

 

m이나 h는 u나 y에 비교해서 성능도 좋다라며 내장그래픽 역시 더욱 좋은 것이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i3이나 i5 또는 i7이 서로 예상보다는 그렇게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노트북 고르는 방법 - 화면 크기

노트북 화면 크기는 해상도와 직접적인 연결되는 문제이죠. 다만 화면은 꼭 클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보았을 때 큰 화면이 편한지 혹은 작은 화면도 무관계한지를 고려해주면 됩니다. 즉, 자신의 기호 아니라면 체질의 문제이죠.

 

해상도는 단순 웹사이트 서핑이나 동영상 감상용이라면 별다른 영향을 미치진 않다지만, 문서작업이나 다른 작업을 위하기에는 이왕이면 한 번에 많은 표기가할 수 있는 고해상도일수록 좋다고해요.

 

현재 데스크탑에서는 FHD(1920*1080) 크기가 두루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노트북에서도 지금은 FHD가 대세이므로 그 정도 선에서 골라주면 됩니다.

 


노트북 고르는 방법 - window 탑재 여부


window를 깔 줄 안다면 운영체제가 미 적하되어있는 제품을 구매해한해서 자신이 직접 까는 것도 비용을 아껴지는 길이예요. window 까는 것은 별로 힘들지 않습니다. 설치하는 법은 조회해보면 아주 정밀하게 잘 나와있고요.

 

노트북 고르는 방법


노트북 고르는 방법 - 제조회사


삼성이나 LG 제품은 메이커 제품 중에서도 가장 비싼 제품군이고요. 국내 브랜드에다 AS가 편리하다는 점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다음으로 레노버나 델, 아수스 등등의 브랜드가 적당히 쌉니다. 이것보다 더 저가형 제품군도 있긴 하더라고요.


같은 금액으로 레노버 같은 제품을 사면 삼성, LG보다 고사양의 노트북을 선정할수 존재하는데 다만 AS 받기가 힘들까 봐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동원해보시면 고장 나는 일은 대개 없어요. 이에 더하여 현재는 AS망도 잘 되어있어요.

 

또한 노트북의 사용용도를 미리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간단명료한 사무 및 인터넷등을 위해서는 더 저렴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셀러론등 제품들도 간단한 영상정도 보시는 작업은 그득히 가능한시다면가 풍부해요해요.

 

또한 게이밍을 원하신다면 i3에서는 흡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기에, 용도를 반드시 생각하셔서 예산을 책정하는게편이 바람직해요.


리는 노트북을 매입할 때 디자인이나 스펙 그리고 가액 등 각종 요소들을 고려하게 됩니다. 그런데 브랜드나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서 사실 어느 제품을 선택해야 될지 망설여지는 경우가 허다 해요. 이럴 때는 우선 제일 소지하고 싶은 제품들의 리스트를 정리한 후에 다나와 같은 사이트에서 댓글들을 참조하면서 선택을 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댓글을 너무 맹신하면 안 되는 것이 보통 불만이 많은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이기도 하기 때문에 참조 정도만 하시는편이 바람직해요.

노트북을 선택하는 일은 생각보다 굉장히 어렵습니다. 많은 종류의 부품들을 참고해야 하며, 어찌 용도와 목적을 고심해야만 합니다. 이 때 어떠한 제품을 선택해야 될지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휴대성이 뛰어난 노트북에 특성을 판단한다면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가격을 중점적으로 따져보고 두뇌에 구성하는 CPU의 특성 정도는 꼭 알아본 다음 자신에게 잘 맞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는게 유리하다 의미하고요.

 

또한 가액이 약간 부담스럽더라도 고장이 발생할게 되었다면를 비교하여 가급적 브랜드 노트북을 구매하는는 것이 여러분의 정신 건강에도 이롭지 않을까 뜻하고라고요.

 

물론 중소기업 제품들도 요즘 잘 나오기는 하지만 그래도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한다며 가급적 삼성이나 LG 등 브랜드 노트북을 구매하는는게 좋긴 하고요.